12월 302013
 

모든 종류의 면허를 다 딸 것인가? 아니면 모든 자동차(일부 건설기계 제외)를 운전하고 싶은 것인가?

도로교통공단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동차 면허를 따면 몇몇 자격증이 필요한 건설기계 이외에 모든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목적이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각각 면허마다 하위호환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1종 보통 면허를 가지고 있으면 2종 보통 면허를 따로 따지 않아도 2종 보통에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를 다 운전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모든 자동차를 운전하고 싶은 것이 목적이라면 모든 면허를 다 취득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로망이 있는 몇몇 분들은 “7종 통합면허”이라고 불리우는 모든 면허 마스터를 노리기도 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모든 자동차 운전이 목적이였기 때문에 2종 보통 면허를 제외한 “6종 통합면허”를 취득하였다. 물론 모든 면허를 따기 위해서는 경력과 나이가 필요하다. 1종/2종 보통 면허로 1년을 유지하여야 하고 만 19세 이상이여야 한다.

Agedrvlic

1종 대형/특수 면허는 조건이 보통면허 보다 까다로우니 꼭 확인하고 하자.

Condriv

모든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면허는 “필수 면허”이다. 7종 통합을 위해서는 “기본 면허”를 모두 공략하자!

면허에 따라서 운전할 수 있는 차량의 구체적인 정보는 여기를 확인해보자.

모든 자동차를 운전하고 싶은 경우

면허가 취소되지 않았고 대형면허 조건인 경력, 나이 조건, 신체조건을 만족하였다는 전제하에 5종의 면허만 취득하면 모든 자동차를 몰 수 있다. 그림을 보면 화살표를 받고있지 않은 끝부분에 있는 면허만 취득하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총 4가지가 있는데 2종소형,1종대형,1종특수(트레일러,레커)면허이다. 하지만 면허 취소 되지 않았다면 1종 보통, 2종 보통 둘 중 하나는 가지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5종 통합이 되는 것이다. 만약 면허 취소가 되어서 면허를 다시 4가지만 딴다면 4종통합면허로 모든 자동차 운전이 가능해 지게 된다. 재미있는 점은 1종 특수 면허만 취득 하더라도 2종 보통의 자동차는 다 운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면허가 목표인 경우

총 7가지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조건”이 붙는 면허의 경우 조건 없는 면허를 취득하면 조건 부분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2종보통(조건:A)면허를 취득하고 이후에 2종보통면허를 취득하면 면허증에 “조건:A”라는 부분이 사라지게 되는 식이다. 상위 면허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하위 면허를 취득할 경우 면제가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1종 보통을 취득하고 2종 보통면허를 취득하려고 하면(담당자가 이상한 눈으로 보겠지만), 신검부터 시작해야한다. 필자의 경우 1종보통면허를 가지고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를 취득하였을 때 신검부터 다시 보는 바람에 벙찐적이 있다. 실제로 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도 하위면허 취득시 면제 조건1에 없다. 만약 이것이 목표라면 정말 하위 자격증부터 차례대로 보는 것이 가격 측면에서도 좋다. {추천순서 : 원자->(2종보통, 2종소형)->(1종보통, 1종대형, 1종특수)} 면허 시험장에서 시간만 겹치지 않으면 여러 면허 동시 시험 진행이 가능하니 합격할 때까지 기다려서 순서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면허 취득시 알아보면 좋은 홈페이지

마하의 운전면허교실
이쪽 계통에서 매우 유명한 사이트. 자동차운전면허 뿐만 아니라 건설기계 자격증 관련한 정보도 많이 있다. 특히 혼자 힘으로 면허시험장에서 시험 볼 때 팁이 많이 있다. 질답, 후기 부분은 필히 찾아볼 것!
면허시험공단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면허시험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다리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취득한 면허 정보, 시험신청, 벌점조회, 적성검사, 분실신고 등등 면허와 관련된 대부분의 일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자료는 공식적인 자료라는 점에서 불확실한 것은 필히 확인해 보자!

참고자료

  1.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시험면제,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399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